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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사업보고서

선광 사업보고서(2019)

 

 

 

안녕하세요.

사업보고서 읽기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선광"이라는 기업의

2019년도 사업보고서

2020년 ~2017년 1분기 보고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광의 10년간 주가 변동 추이를 보면

주가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은 찾기 어렵고

1년정도 갑자기 상승했다가

금세 원래 가격으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여파를 맞고

3월 20일에 저점을 찍었고

현재 많이 회복한것 같네요.

 

 

 

 

 

이번에는 기업 개요를 살펴 보겠습니다.

 

"선광"은

인천 및 군산항에서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79만톤 규모의 곡물 싸이로 시설을 갖추고

항만하역, 운송, 보관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3개의 종속회사를 지배하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또한

단일 사업부문인 하역 산업을 영위하며

항만을 통해 수출입되는 모든 화물에 대한

서비스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9년 12월 31일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22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기업집단 명칭 : 선명그룹

(주)선광 120111-0000034 하역,운수,보관 코스닥
(주)화인파트너스 110111-0383507 투자,부동산개발 비상장
(주)휠라선 120111-0001032 사료제조,창고 비상장
(주)광탄농장 115611-0002772 부동산임대 등(휴업중) 비상장
(주)선이루핀 110111-1531379 사료도소매 비상장
(재)선광문화재단 124122-0023790 장학금 지급외 비상장
선광종합물류(주) 120111-0392168 컨테이너화물처리 비상장
(주)썬플라워리조트 120111-0004474 벼농사외 비상장
선명아암물류(주) 120111-0458960 창고 서비스업외 비상장
인천북항다목적부두(주) 120111-0474875 항만하역,창고업 비상장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주) 120111-0544602 컨테이너화물처리 비상장
선명용인(유) 134414-0000333 부동산개발 및 임대업 비상장
피엘디덕평이차(유) 134414-0000309 부동산개발 및 임대업 비상장
(주)한국티비티 120111-0505878 항만 하역 및 보관업 비상장
화인제삼차유동화전문(유) 110114-0138633 기타 금융업 비상장
마스턴제12호서초피에프브이(주) 110111-5591098 부동산개발업 비상장
(주)화인자산운용 110111-6445674 기업경영컨설팅 비상장
(주)동화이앤씨 120111-0224296 종합 건설업 비상장
(주)차지에이 110111-7322954 도소매업, 기업투자 비상장
(주)차지비 131111-0567164 도소매업, 서비스 비상장
DONGHWA US INC. - 무역업 비상장(미국)
FINE ENERGY TRINITY, INC. - 해외자원개발(유전투자) 비상장(미국)
FINE ENERGY NEMAHA, INC. - 해외자원개발(유전투자) 비상장(미국

 

 

 

 

 

 

 

선광의 5년간 주요 재무정보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당기순이익이 들쭉날쭉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ROE도 2016년에만 잠깐 7%를 찍었고

그 이전이나 이후에는 7%의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선광은 매년 자본 총계가 아주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반면

부채 총계는 들쭉 날쭉한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과 관련한 부분도 살펴보겠습니다.

돈을 잘 벌든 못 벌든 꾸준하게 350원을 챙겨주고 있는데

이 때문에 배당성향이 12% ~ 42%까지 들쭉 날쭉해졌습니다.

 

이런 기업같은 경우에는 적자가 나더라도

계속해서 일정한 배당금을 주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단기적으로 보면 매년 일정한 배당금을 보장받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지만

 

돈을 못벌거나 적자가 났을 때도 계속해서 일정한 배당금을 주게 되면

회사가 성장하기는 힘들어진다는 단점도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선광이 어떤 사업으로 돈을 벌고,

주력 사업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선광의 주요 사업으로는

1. 컨테이너 하역 (43.5%)

2. 싸이로 하역 (37.8%)

3. 일반하역(16.4%)

4. 기타 - 부동산 임대 (2.3%)

 

컨테이너 하역과 싸이로 하역이

전체 매출의 8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컨테이너 하역과 싸이로하역이

어떤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알아봤습니다.

 

 

 

 

우선 전체 매출액의 43.5%를 차지하는

컨테이너 하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이라고 하는데

국제 해상물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는

인천 신항에 위치한 총면적 48만 제곱미터의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입니다.

STS, ARMG 등 최신 컨테이너 전용 하역장비를 보유하고,

컨테이너의 게이트 반출입부터 선박 양/적하까지

전체 운영 흐름이 정보조회서비스로 24시간 실시간 제공되고 있고

SNCT 전임직원은 고객만족을 위하여 최상의 하역생산성과

품질높은 터미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컨테이너 하역의 3가지 특징

 (= 신선광컨테이너터미널) 

 

 

1. 우수한 지정학적 위치

- 환황해권 중심부에 위치한 인천항의 지정학적 이점으로 인해,

북중국 주요항만에 기항하는

미주/유럽 항로 선박의 인천항 기항이 용이

- 미주/유럽 항로 선박의 인천한 직기항시,

기존 부산항 대비 내륙운송거리가 단축되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수출입 화주의 물류비 절감 가능

- 인천대교 외측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안개, 강풍 등

악천후에도 정시 운항과 선박의 안전한 입출항 가능

 

 

 

 

 

2. 원활한 교통망과 풍부한 물동량

- 7개의 고속도로 및 연육고의 수도권 및

인천공항의 원활한 접근성 확보

- 약 10,000여개 업체가 밀집한 인근 산업단지와의 신속한 연계

- 연간 약 500만TEU의 인접지역 컨테이너 물동량 보유

(수도권, 경인권 및 충청강원권)

 

 

 

 

3. 원스탑 서비스

- 터미널 내 제반 컨테이너 처리시설 확보

(운영건물, CFS/CIS, 컨테이너 수리장/세척장,

X-RAY검사센터, 식물검역구역,

냉동/위험물 컨테이너 장치장, 비규격화물 장치장)

- 통관 및 검역절차의 신속한 처리

- 컨테이너 취급비용과 시간의 절감

(컨테이너 외부 운송료 절감, 화물 및 컨테이너 취급시간의 단축, 컨테이너 보관비용의 최소화)

 

 

 

 

 

 

다음으로는 전체 매출액의 37.8%를 차지하는

싸이로 하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 싸이로 하역

국내 최대, 보관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식 곡물터미널

선광의 싸이로는 인천항군산항 두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당 사업부는

- 시간당 2,800톤이상의 하역,이송,출고 가능한 신속 작업
- 하역, 이송, 보관과정에서의 하역감량 최소화 시스템
- 전체 작업 공정을 제어하는 자동화시스템
- 작업장 및 작업 공정에 친환경시스템 도입

또한 70년이 넘는 하역 노하우를 겸비한 스텝진을 바탕으로

고객 감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1. 인천 싸이로

- 인천항에 위치한 인천 싸이로는 1985년 준공이래 양곡 하역 및 보관 전문업체로서

35년간 양곡 전문 운영 노하우를 겸비하고 있습니다.
- 동종 업계 최고의 운영 능력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양곡 터미널 최초로 컨테이너 도입 곡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2. 군산 싸이로

- 국내 싸이로 시설 중 최고의 저장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선 하역능력은 2,800톤/시간(800톤,600톤 각2기)으로
   국내의 여타항 보다 양하능력을 월등히 향상시켜

신속한 하역으로 물류비 절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 호남 충청지역의 곡물 가공산업 및 축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에는 이런 사진들이 없고 글만 있어서

어떤 것인지 이해가 안됬는데

직접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각 사업부문에 대한 소개를 보니 사진도 많고

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 사업보고서로 돌아와서

사업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산업의 특성 (하역 사업)

항만하역사업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항만을 통해 수출ㆍ입 되는 모든 화물에 대한 서비스사업으로

주로 항만 내에서 수출ㆍ입 화물의 선박에

양하ㆍ적하 또는 보관ㆍ장치ㆍ운송 등

유통과정을 담당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산업 및 국제교역량의 증가는 해운업의 발전과 더불어

하역사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으며,

국제경제의 글로벌화 추세에 따라 하역사업
  국제무역의 핵심기반산업으로 발전할 것임.
  항만하역사업은 국내 경기변동에 따른 수출ㆍ입물동량의 변화에 따라

영향받는 산업이며,

시설자동화로 인해 신규시장진입이 어려운 장치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수출ㆍ입 화물의 99%이상이 항만을 통해 해상운송이 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항만하역사업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화물에 대한 국내 항만의 총 하역물량은 2019년 말 기준 1,629백만톤으로 전년대비
  5백만톤(0.3%) 증가하였으며, 컨테이너에 대한 국내 항만의 총 하역물량은
  2019년 말 기준 28,960천TEU로 전년대비 10천TEU 감소하였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국내 항만의 일반화물 처리실적은 2018년에는 3.0% 증가 하였으며, 2019년에도
  0.3% 증가하였습니다. 
  경제가 성장할수록 수출ㆍ입 화물이 늘어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지만 반대로
  경기하강의 시점에는 수출ㆍ입 화물 감소로 인하여 매출의 축소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도에는 0.3% 밖에 증가하지 않았지만

2018년도에는 3%나 증가했으니

지속적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경기가 성장할 때 매출도 같이 성장하고

하강할 때는 매출도 같이 축소된다고 합니다.

 

 

 

 

4. 시장 여건

  항만운송은 산업의 특성상 공공사업의 성질이 강하여

특정 다수에 대한 차별 없는 운송용역을 제공하도록

법정의무(항만운송사업법)가 부과되는 동시에
  소수의 특정인에게 거래성 독점행위를 인정하여 왔던 하역사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면서 시장진입규제가 크게 완화되었으나,

1997년 3월 부두 운영회사제도(TOC)의 도입으로

일반부두에 대하여는 사실상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어려운 얘기들이 많은데, 어쨌거나 주목할 점은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해먹던 업체들이 계속해서 해먹을 것이고

그들끼리의 경쟁에서 이기면 독점하게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인천에 24만톤, 군산에 국내 최대 규모인 51만톤 싸이로 시설과

총 7천평 규모의 창고 3개동, 1만5천평 야적장 등을 운영하며,

총 79만톤의 곡물 일시 저장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업계 경력 30년간 축척된 운영 노하우와

싸이로 내부온도 모니터링 시스템과
  자동화 및 친환경 출고 시스템 등을 통하여

화주에게 최적의 하역,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종속회사인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주)는

인천 송도 신항에 위치한 총 면적 48만 제곱미터의 컨테이너 전용터미널로

STS, ARMGC 등 최신 컨테이너 전용 하역장비를 보유하며

최상의 하역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통관부터 검역까지 원스탑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화주들에게 품질 높은 터미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 380억 (133,000㎡ = 4만 300평)

건물 340억

구축물 1900억

중기 1000억

차량운반구 22억

기계장치 110억

하역기구 8억

비품 20억

 

총 3800억 정도 되겠습니다.

 

선광의

자산은 7000억이지만

자본은 3000억 부채가 4000억으로

부채비율이 130%입니다.

 

토탈소프트가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부채비율이 160% ~ 90%였음을 감안하면

선광의 부채가 심각하게 많아보이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일단은 제가 항만물류 분야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선광이 하고 있는 사업은 굉장히 좋은 사업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걸 떠나서 선광이 돈을 잘 벌어오는건 아닌것 같아서

선광이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하거나

현재 분야에서 돈을 잘벌어오게 되면

그 때 다시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저와는 다르게 항만하역 분야에 있어서 선광의 가능성을 발견하신 분이라면

적절한 가격이나 싸다고 생각될 때

투자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투기하지 말고

투자합시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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